• 홈
  • 가톨릭상지대학교
교육과정안내
교육내용

HOME > 교육과정안내 > 교육내용


1학년 1학기

- 새내기 전공세미나(Freshman Specialism seminar) 
  미용분야의 복합적인 특성을 고려하여 미용의 다양한 정보수집 및 활용능력을 부여하고, 발표력과 미용의 현장 적응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운영한다.

- 커트 이론 및 실습(Hair Cut Theory & Practice) 
  PIVOT POINT에서 채택된 瞿?� 이론과 Disk에 수록된 기술을 체계적으로 숙달시켜 헤어커트의 입체적 능력을 향상시킨다.

- 퍼머넌트 웨이브 이론 및 실습(Permanent wave Theory & Practice) 
  Permanent wave에 필요한 모발의 구조변화와 화학적인 원리 및 웨이브의 기초를 알아보고 Permanent wave시술에 관한 실습으로 기본에서부터 다양한 기술을 연마한다.

- 피부 관리 이론 및 실습(Skin Care Theory & Practice) 
  피부를 건강하고 아름답게 유지시키기 위하여 수기방법(massage technic)을 익히고, 피부 형태별로 문제점을 파악한 후 전문적인 피부 관리를 실시한다. 피부분석을 통해 피부 형태를 정확히 파악하고 피부에 적합한 관리를 실습한다.

- 메이크업 이론 및 실습(Make-up Theory & Practice) 
  화장의 기원과 그에 따른 미의식을 연구하고, 화장의 기초과정 및 실습을 통한 유행과 요인을 분석하여 T.P.O에 맞는 연출을 하고자 한다.

- 해부생리학(Human Anatomy and Physiology) 
  인체의 해부학적 구조를 습득하고, 이들에 대한 생리적 기능을 습득함으로써 인체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을 배운다.

- 미용학개론(Introduction to Cosmetology) 
  미용분야에 관련된 기초이론을 확립한다.

 1학년 2학기

- 전신관리 이론 및 실습(Body Care Theory & Practice) 
  전신 관리를 위한 림프, 근육, 경혈점 및 인체 경락도(14경맥)을 숙지하고 체계적인 전신 관리를 할 수 있는 기기 및 다양한 테라피를 습득하도록 한다.

- 기초 네일(Basic Nail) 
  기초 네일과 아트분야를 나누어 기초 부분에서는 손질법과 마사지 관리에 중점을 둔다.

- 드라이 & 아이론(Dry & Iron) 
  Long Hair Designer가 되기 위해서는 완성된 디자인을 상상하고 시각화할 수 있어야 하기 때문에 Up Style에 필요한 디자인 요소와 법칙, 개념들을 이해하고, 거기에 사용되어지는 테크닉을 반복 실습함으로써 보다 매끄럽고 예술적인 창작품을 완성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 응용 헤어커트(Applied Hair Cut) 
  헤어커트의 기본적 용어, 각도, 도해 및 실전적 응용방법을 숙달시킴으로서 미용 산업현장에서 헤어커트의 창조적 디자인 능력을 배양시킨다.

- 응용 퍼머넌트 웨이브(Applied Permanent wave) 
  퍼머넌트 웨이브의 기본 이론과 기술을 바탕으로 모질과 약액에 따른 창이, 헤어디자인에 따른 다양한 임상을 통해 실질적인 퍼머넌트 응용기술을 기른다.

- 염색 및 탈색(Dye and Bleaching) 
  모발의 염색( coloring)과 탈색에 대한 이론을 체계화하고, 다양한 칼라를 인모에 적용하여 기술향상과 과학적인 이론을 정립하며 실습을 통해 다양한 테크닉을 경험하고 훈련하여 현장에서의 적응력을 향상시키는데 있다.

- 업스타일( Hair up Style) 
  파티, 결혼식, 발표 등 특별한 행사에 할 수 있는 올린머리에 대한 기술을 익힌다.

- 응용 메이크업(Applied Make-up) 
  기초 메이크업에서 배운 내용을 토대로 현장에서 응용되어지고 있는 모든 메이크업 시술을 익힌다.

- 미용생화학(Beauty Biochemistry) 
  미용학에서 필요한 화학내용을 정리한 것으로 생명체 물리 화학과 세포, 탄수화물과 지질, 단백질과 무기질의 대사, 호르몬과 분자 생물학, 유전공학 등의 내용을 설명한다.

2학년 1학기


- 남성커트(Man's hair Cut) 
  남성의 특성과 형태에 맞는 구조 그래픽과 그에 따른 과학적인 커트기법을 통하여 현장실무에 응용 가능한 창조적 능력을 배양 시킨다.

- 두피 & 모발관리(Scalp & Hair Care) 
  샴푸기술과 모발 및 두피를 건강하게 할 수 있는 두피마사지를 익힌다.

- 특수머리(Special hair) 
  붙임머리, 드레드, 브레이즈, 콘로우, 특수펌, 속눈썹 연장술에 관한 기술을 연마한다.

- 아로마 & 림프 드레니쥐(Aroma & Lymph Drainage)
  아로마테라피의 기원 및 다양한 적용법 등을 알아본다. 그리고 아로마테라피에서 가장 중요하게 다루어지는 에센셜 오일의 효능과 블랜딩에 관한 기술을 익힌다. 림프 드레니쥐의 효과 및 작용을 비롯해 림프 드레니쥐와 에센셜 오일, 림프 드레니쥐 기법의 이해, 기법의 실제 등을 익힌다.

- 미용경락(Meridian massage) 
  얼굴관리를 위한 림프, 근육, 경혈점 및 인체 경락도를 숙지하고 다양한 테라피의 이론과 실제관리방법을 습득하도록 한다.

- 무대분장(Stage Make-up) 
  영화 연극 등 무대에서 필요한 분장기술을 익힌다.

- 네일아트(Nail Art) 
  기초 네일에서 배운 내용을 토대로 아트부분에서는 다양한 재료의 사용으로 패션 감각을 기르며, 인조 손톱 사용으로 다양한 디자인을 통해 실습감각을 익힌다.

- 공중보건학(Public Health)
  건강의 정의와 질병의 종류 및 질병예방에 대하여 배운다. 

- 화장품학(Cosmetics) 
  화장품에 대한 정의 및 종류를 익히고 화장품의 원료로 사용할 수 있는 성분들과 피부의 특성을 파악하고 기능성 화장품이 피부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공부한다.

2학년 2학기

- 현장실습(Practicum)
  미용을 전공하는 학생들이 학교에서 배운 지식과 기술, 그리고 미용을 위한 다양한 이론과 실기들을 직접 현장에 적용해 보고 미용인으로서 요구되는 가치와 태도, 실천 지혜 및 전문성을 갖추어 나가는데 도움이된다.

- 헤어 응용 실습(Hair Applied Practice) 
  미용현장에 필요한 디자인의 기초적 이해와 응용방법을 익힌다. 

- 헤어 창작(Hair Create) 
  모발에 디자인요소와 디자인법칙의 이론, 원칙과 기법을 적용하여 작품머리를 완성시킬 수 있게 한다. 

- 살롱 에스테틱(Salon Esthetic) 
  피부미용에 관한 최근 연구동향과 새로운 기술을 접목시켜 효율적인 피부관리 계획 수립이 가능하도록 하며, 현장관찰과 실습을 통하여 기술 습득과 활용능력을 배양한다.

- 발 반사요법(Foot Reflexology) 
  발을 마사지하여 혈액순환을 촉진하는 방법으로 맨손 혹은 발 반사를 위해 특수 제작된 반사봉 등을 이용해 인체의 각 기관에 해당하는 신경반사점을 임상에 의해 개발된 실시 횟수와 지속시간 동안 자극을 가하여 인체 생리학적 효과를 얻는데 있다.

- 특수 분장(Special Make-up) 
  TV, 영화, 연극 그리고 뮤지컬에 이르는 모든 분야에서 필요한 분장기술 및 특수분장을 습득하여 현장에 적용할 수 있도록 한다.
- 토탈 코디네이션(Total Coordination) 
  패션에 대한 관련서적과 시각자료를 토대로 패션의 사회, 문화, 예술 측면에 대한 이해와 함께 21세기 패션문화와 패션 산업의 연관성을 분석함으로써 의상과 미용디자인에 관한 연관성을 학습한다.

- 미용 창업과 경영(Beauty Foundation and Management)
  미용 창업과 경영과정에서 발생하는 문┒÷� 전문적인 경영과 기술 컨설팅을 통해 미용업소의 성공적인 창업과 경쟁우위를 창출하기 위함이다.

- 색채 및 일러스트레이션(Color Theory & Illustration) 
  미용의 응용에 있어 기본이 되는 색의 과학적인 이론의 배경을 학습하며 실생활에서 접할 수 있는 색의 원리를 터득하고, 색채의 적용이 어떤 방식으로 이루어졌는가를 확인케 하며 색채와 코디네이션의 조화로움을 색채 영역에 있어서의 비평 감상과 함께 주관적 영역을 탐구함으로서 현장능력의 이론적 배경을 갖게 하기 위함이다. 메이크업과 헤어스타일 창조의 기초가 되는 눈, 코, 입, 귀, 얼굴 형 헤어의 표현 등을 익혀 고객 상담의 기본적 테크닉을 연마시킨다.

- 소독 및 전염병학(Disinfection & Epidemiology) 
  미용실, 피부 관리실 등에서 쉽게 감염될 수 있는 미생물에 대해 배우고, 위생 및 소독에 대한 방법을 학습한다.